마음튼튼한의원
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작성일 : 12-04-24 13:25
<강박> 강박장애 해결방법
 글쓴이 : 마음세…  
조회 : 3,281  

* 지나치게 애쓰는 강박장애

 

지나치게 씻거나, 정리를 하거나, 남들 같으면 대충 넘길 수 있는 일에 얽매여서 같은 행동이나 같은 생각을 반복하면 강박증’ ‘강박장애입니다. 어떤 생각이나 행동에 얽매여 벗어나기 힘든 상태로 강박사고, 강박행동, 강박적 성격장애로 나타납니다.

 

강박증에 걸리면 과거에 쉽게 하던 일을 어렵게 합니다.

 

청결 강박, 세균 강박, 씻기 강박, 정리 강박, 줄 맞추기, 문단속, 가스 단속........강박증의 양상도 다양합니다.

 

강박증은 제대로하려는 마음이 지나친 것입니다.

처음엔 제대로하는 것이 좋은 것이지만 어느 순간 너무 잘 못될까 두려운 마음에 시달리고 몸도 마음도 지쳐갑니다.

 

강박적 성격장애는 반복적인 행동은 안하는 듯 보이지만 지나치게 애쓰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습니다.

 

살아있는 죽음 강박증이라고 표현한 분도 있는데 매우 괴상한 강박사고를 반복한다면 망상장애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강박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은

그렇게 힘들면 그만하면 되잖아합니다.

 

강박에 걸리면 신경이 자꾸 예민해지고 마음이 괴로워서 견딜 수가 없습니다. 거의 공포에 가까운 불안감을 느낍니다. 빨리 불안을 피하고 대처해야 하지 않으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극한의 상황에 몰리게 됩니다.

 

강박에 걸려 제대로노력할수록 자연스럽게 되는 것을 점점 잊어버리게 됩니다.

 

지치고 마음이 개운해질 때까지 강박과 대처를 반복하면서 정신의 에너지를 대부분 낭비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중요한 상황일수록 강박도 심해지고 마음의 고통도 큽니다. 마음이 편해지려고 애쓰지만 현실은 점점 고통의 늪으로 빠져 듭니다.

 

강박장애는 엄격한 부모의 양육방식, 지나친 소심함, 완벽주의 성향, 낮은 자존감, 무너진 자신감, 지나치게 조급한 성격 등 여러 가지 상황이 복합됩니다.


혼자서 애쓸수록 더 신경쓰게 됩니다. 신경쓰지 않는 길로 가야합니다. 내담자는 강박에서 벗어나 어떤 생각이든 쉽고 편안한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많은 정신증상 치료에 최면치료가 효과가 있지만 강박증에는 절대적인 효과를 발휘합니다.

생각나지 않도록 , 애쓰지 않도록 치료하기 때문입니다.  



강박에 걸려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없는 생각이나 행동을 무난하고 자연스럽게 넘어가도록 치료합니다.

 


소심한 마음이 대범하게, 안절부절한 마음을 여유있게 만듭니다.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쪽에 정신을 집중할 능력이 생깁니다..

스트레스 감당 능력이 커지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강화됩니다.


혼자서 조절하기 힘든 강박을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아주 행복하고 편안합니다.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일에 신경쓰게 됩니다. 

새로운 인생의 기회를 얻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