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튼튼한의원
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작성일 : 19-04-29 19:18
<망상장애> 조현병의 이완최면치료
 글쓴이 : 마음튼…  
조회 : 566  


종종 조현병 치료에 대한 상담 전화를 받게 됩니다.

 

제가 대전에서 진료하던 시기에는 조현병, 망상장애, 환청의 증상을 가진 분께는 변영돈 신경정신과에서 치료 받으시도록 적극 권했습니다.  당사자의 상태가 일반상담은 곤란할지라도 최면으로 호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담자의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데 치료 시기를 놓쳐서 사회에서 고립된 분들을 보면 마음이 무척 안타깝습니다.

 

저는 변영돈 선생님께 치료받아 보시라 권했어도 당사자나 가족들은 여러 가지 걱정으로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특히 정신건강의학과 방문에 거부감이 커서 한의원만 찾고자 하는 분들은 저의 도움을 필요로 했고 , 저랑 좋은 인연인 내담자와는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조현병은 피해망상, 관계망상, 성적인 망상, 신체망상, 환청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증상때문에 고통을 받습니다. 증상이 어떻든지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엔 치료의 효과가 좋았습니다.   

 

1. 당사자가 고통의 감정을 느끼고 치료적 도움을 요청할 때에 효과가 좋았습니다.

 

2. 가족들이 포기하지 않고 도와주려할 때, 특히 어머니나 아버지가 환자에 대한 사랑이 깊고 회복을 소망할 때 효과가 좋았습니다.

 

3. 당사자가 부분적으로 대인관계 능력이 남아 있는 경우에 효과가 좋았습니다. 학교를 다니거나 교회를 나가거나 하면서망상과 환청이 있어도 부분적으로 대인관계를 할 수 있을 때 효과가 좋았습니다.

 

4. 약물치료중이거나 약물치료에 대해서 신뢰가 있는 경우에 효과가 좋았습니다. 의사에 대한 신뢰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5. 위의 조건이면 30대 후반의 나이도 치료 효과가 좋았습니다.

 

6. 치료를 시도하고 첫 회기부터 당사자에게 좋은 반응이 나올 때만 치료를 지속했습니다. 부모가 억지로 데려온 경우는 치료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7. 피해망상이나 관계망상, 환청의 증상에 대해서 내적 원인을 탐구하기 보다는 사회적응력이 향상되고, 자존감을 키우고,  현실인식 능력을 개선되는 방향으로 치료하였습니다.

 

8. 종교망상은 편집증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데, 치료를 시작하기도 어렵고 꾸준히 진행되기도 어려웠습니다.

 

 

 

 

최면의학 회장님이신 변영돈 선생님은 아래의 경우에 치료효과가 좋다고 하십니다.



----------------------------------------------------------------------------------


<아래>


http://www.hypnosis.co.kr/BBS/view.asp?B_Code=5&Num=51

 

 

어떤 조현병 (정신분열, 환청, 망상) 환자들이 최면치료로 호전 되는가?

약물치료, 입원치료 등에서 효과가 적거나 없는 환자들 중에서

1) 불안, 우울 등의 감정이 있는 사람들이 효과가 좋다. 너무 오래되어 감정이 메마른 사람들은 효과 없었다.

2) 스스로 고통스러워서 개선이 되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효과가 좋다.

3) 대개 30세 이하가 효과가 있다. 40세가 넘은 경우 치료가 어려웠다.

<중략>

보호자가 억지로 데리고 온 경우라도 1 - 2 번 최면치료하면서 환자가 반응을 보이면 효과가 있게된다.

대개 조현병 최면치료의 성공 가능성 여부는 3 - 4 회 정도에 판가름이 난다.

물론 최면이 잘 되면 효과가 좋은데, 대부분 70-80% 정도에서 최면이 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