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튼튼한의원
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작성일 : 20-06-25 16:29
<우울> 산후우울증, 육아 우울즐
 글쓴이 : 마음튼…  
조회 : 154  

 

*산후 우울증, 육아 우울증

 

많은 여성들이 출산 후 일시적인 우울감을 느낍니다. 호르몬도 변화고 몸도 변하고 생활리듬도 변하니까요. 시간이 지나면 변화에 적응되고 기분도 점점 나아져요.

 

어떤 분은 산후 몸의 회복도 늦고, 우울하고 무기력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기도 해요. 산후우울증일 수 있어요. 만사가 귀찮고 짜증나고 불면증도 생기죠.

 

젊고 서툰 여성들이 어느 날 임신, 출산이라는 큰 고비를 겪으면서 엄마가 되지요.

한 어린 생명에 대한 막대한 책임감과 부담감이 생겨요. 아기는 너무 예쁘고 사랑스럽지만 출산과 육아는 어렵고 힘듭니다.

 

젊은 부부가 부모로 성장하는 것은 굉장한 경험이예요. 특히 여성은 온몸과 마음으로 생명을 잉태하고 낳습니다. 몸과 마음이 지칩니다. 출산에서 회복되고 육아에 적응 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해요.

 

출산과 육아는 부부가 함께 넘어야할 큰 산이예요. 산모 혼자서 넘을 수 없어요.

아이를 막 낳아서 몸의 변화를 크게 거친 산모에게는 남편의 협조가 절실합니다. 남편이 협조가 잘되는 내담자들은 회복이 빠르더군요. 산모가 건강해야 아기도 건강하게 자랍니다.

 

남편에게도 고충이 있겠지만, 산모와 아기를 위해서 더 많은 시간과 마음을 내어야 합니다. 부모가 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에요. 출산과 육아는 아내 혼자서 감당할 수 없어요. 부부가 같이 해야 하는 일입니다.

 

어떤 남편은 출산과 육아에 대해 무심한 경우가 있는데 부부는 출산과 육아에 공동책임자 입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데 독박 육아의 길을 걷게 된다면 산모는 외로움 우울 절망감의 늪으로 빠지게 될 거에요.부부 사이에 보이지 않는 불신의 벽이 생겨요.

 

 

남편이나 가족의 협조에도 불구하고 계속 우울, 불안하고 심지어 아기를 키우지 못할 것 같고 너무 힘들어 자살충동을 느낀 분도 있었어요. 이런 경우엔 꼭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완최면으로 쓸데없는 부정적인 생각을 정리하고

불편하고 부정적인 우울감, 두려운 감정을 정리하면

삶의 희망과 자신감을 되찾게 됩니다.

 

산후 우울증에서 벗어나 가족간의 친밀한 사랑을 주고 받는 행복한 엄마가 되세요.